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감독 : 양우석
각본 : 양우석, 정하용 
제작 : 박민희, 김태원, 박준호
기획 : 양우석
촬영 : 이형덕
조명 : 박정우
편집 : 이강희
동시녹음 : 은희수
음향 : 김창섭
미술 : 양호삼
음악 : 김태성
출연 : 정우성, 곽도원 등.
장르 : 액션, 드라마
제작사 : ㈜와이웍스엔터테인먼트, 모팩 스튜디오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곽도원은 연기파라 믿고 봤지만 정우성 연기에 새삼 다시 느낌...남북영화라 뻔하겠지 생각했던 기대랑 다르게 잼있게 봄..
(lee2****) 2017.12.14 13:57신고
 공감5056  비공감758



관람객 묵직한 주제를 어떻게 이렇게 재미있게 풀었을까. 남북 분단 현실을 잘 담아낸 수작!
(alzm****) 2017.12.14 10:46신고
 공감3979  비공감767



강철비 본사람으로써 공조랑 비교자체가 안됨.변호인 감독답게 스토리가 신선하고 보통 북한 영화와도 차별점이 있는 영화.변호인 감독이라고 별점테러하고 좌파영화라고 테러 하는데 강철비 보고 좌파 영화라고 하면 말도 안된다...
(joyl****) 2017.12.14 10:15신고
 공감3867  비공감721

관람객 곽도원 생활연기 알아줘야함... 뭔 말만해도 아재미 터짐ㅋㅋㅋㅋ
(heer****) 2017.12.14 17:23신고
 공감3406  비공감440


관람객 정우성, 곽도원 인생연기다! 꼭 보세요~
(ccma****) 2017.12.14 10:59신고
 공감2960  비공감561

관람객 지금 조조 보고 나왔는데... 진심 올해 한국영화 중 최고
high**** 2017.12.14 10:36신고
 공감2824  비공감697


관람객 기대한 만큼 재밌고, 기대 이상으로 생각하게 하는 영화!!
(dudg****) 2017.12.14 10:49신고
 공감2121  비공감458


관람객 탄탄한 스토리 속에 액션, 유머까지 다 갖춘 영화였어요!!
(hyoj****) 2017.12.14 10:46신고
 공감1901  비공감417


관람객 대박 액션 쩔고 초반 스케일 장난 없다
(mugi****) 2017.12.14 10:44신고
 공감1709  비공감372

관람객 현실적인 소재와 감독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엄청난 영화인듯 정우성과 곽도원 캐릭터 찰떡이다

(just****) 2017.12.14 10:54신고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영화 강철비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쉬리(영화)나 공동경비구역 JSA 이후의 북한을 다룬 액션 영화들이 북한을 무조건 같은 편으로 본 것과 달리, 여러 인물들을 내세워 북한이라는 국가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려 했다는 점을 여러 전문가들과 평론가들은 높게 샀다.

한반도의 전쟁 시나리오를 정면으로 다루는 스토리라서 개봉 전부터 우려를 산 부분은 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스케일도 크고 괜찮았다는 평가가 많다는 평이다. 특히 남북 대치 상황에서 항상 언급조차 되지 않던 주변국들(미국,일본, 중국)이 직간접적으로 사건에 영향을 주면서 한국 영화에서 국제 정세 묘사를 시도했다는 점 등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점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어느 날, 평안북도 평성시 은퇴한 북한 특수부 요원 엄철우(정우성)의 앞에 정찰총국장 리태한(김갑수) 대장이 나타나 위원장을 노리는 세력이 중국과 결탁해 쿠데타를 계획 중이라는 이야기를 건네고, 그에게 반동분자들을 암살하라는 지령을 내리고, 엄철우는 가족들을 극진히 대접하겠다는 리태한의 말에 지령을 받들기로 결정하게된다.

 

국가안전보위부장 김두원 대장을 교통사고로 위장해 암살한 엄철우는 다음날 리태한의 연락책을 통해 위장용 보안원 제복, 위성전화와 돈다발 등을 지급받고, 일단 집에 돌아가 가족들에게 고기를 사 먹이고 딸이 자는 동안 아내에게 지급받은 돈다발을 주며 곧 쿠바 대사관으로 발령이 날 것이고 혹시라도 자기가 돌아오지 못하는 일이 생긴다면 먼저 가라고 말한다. 이른 새벽 개성으로 떠나기 직전 엄철우의 아내가 딸을 데리고 나와 작별 인사를 하고, 아내가 직접 짠 털목도리를 받아 간직한다. 그렇게 가족과 작별을 한 뒤 지령에 따라 개성공단으로 가서 호위총국장 박광동(이재용) 대장을 암살하기 위해 지정된 환풍구 속으로 들어가 때를 기다리게 되는데...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한편 그간 폐쇄되었던 개성공단에서는 마침내 중국 기업들이 진출하여 생필품 공장을 가동하게 되고, 이를 축하하기 위한 환영 행사가 대대적으로 개최된다. 북한 1호도 참여하는 대대적인 행사로, 계획상 북한 1호와 호위총국장 박광동 모두가 참석하도록 되어있었지만 북한 1호가 도착한 뒤에도 정작 그를 수행할 박광동은 도착하지 않았고, 엄철우는 이미 환영 행사가 시작되었음에도 박광동이 오지 않자 상황이 이상하게 돌아가고 있음을 느끼게된다. 엄철우가 리태한에게 연락을 시도하지만 때마침 위성전화가 먹통이 되어버려 연락 두절이 되어버린다. 

평양에서는 정찰총국장 리태한의 예상과 다르게 호위총국장 박광동이 먼저 선수를 쳤고, 자신을 견제할 수 있는 인민무력상, 총참모장, 총정치국장 등 다른 군부 요인들을 모두 죽이고 평양의 군권을 장악하게 된다. 쿠데타가 벌어지고 있는 평양의 상황을 모르고 있는 북한 1호는 행사장에 도착하고 바로 그때 경기도 북부의 폐교회의 땅굴을 통해 남한으로 투입된 공작원들이 미군의 MLRS 다연장로켓 발사기를 탈취한 뒤 개성공단에 집속탄을 발사한다.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다행히 차량 밑으로 몸을 피해 목숨을 건진 엄철우는 이후 나타난 북한 군인들이 민간인들을 확인사살하는 것을 보고 쿠테타가 일어났음을 확신하게된다. 1호를 확실히 제거하기 위해 북한 군인들이 투입되었는데, 이것은 남아있는 생존자들이 벌어진 사건을 증언하면 남한의 공격이 아닌 북한의 쿠데타라는 걸 들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행사에 참석해있던 중국인들에게도 총격을 가한다. 그 아수라장 속에서 엄철우는 중상을 입고 쓰러진 북한 1호를 발견하고, 근처의 개성공단 여공 두 명과 함께 위원장을 승합차에 싣고 벗어나게 된다.

 

시점이 바뀌어 개성공단이 완전히 아수라장이 된 그 시각, 현직 대통령인 이의성(김의성)과 대통령 당선인 김경영(이경영)이 청와대에서 만나 차를 나누며 좌담을 나누고 있는 그 때,  형 동생하며 허심탄회하게 회포를 풀던 중 박병진(정원중) 국가안보실장이 대통령에게 MLRS가 북한을 향해 무단 발포했다가 파괴되었고 국군 복장을 했지만 가짜 인식표를 찬 북한 공작원으로 추정되는 시체들이 현장에서 발견됐다는 보고를 올리게 된다.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려민경(원진아)과 송수미(안미나), 위원장과 함께 남하한 엄철우는 위원장의 상태가 안 좋다는 것을 알고 급히 응급처치를 받게 하기 위해 근처의 병원을 찾아 야밤에 작은 산부인과에 침입하게 된다. 산부인과 의사 권숙정(박은혜)은 처음엔 단순히 무례한 환자인 줄 알았지만 총을 내밀며 치료하라고 다그치는 엄철우에 떠밀려 어쩔 수 없이 응급처치를 시작하게 되고... 한편, 엄철우는 리태한이 보낼 사람을 기다리던 중 병원에 접근하는 차량을 보고 그들을 맞이하나, 뭔가 낌새가 심상치 않음을 직감하고 그들을 경계한다. 공작원들이 엄철우에게 총을 들이밀자 상황을 파악한 엄철우는 위원장을 암살하러 온 공작원들과 격렬한 격투를 벌이고 끝에는 요원들을 한 명 빼고 모두 죽이고 려민경, 송수미와 의식을 잃은 위원장, 숙정과 함께 구급차를 타고 탈출에 성공한다. 

 

곽철우는 수현에게 전화를 해보지만 전화를 받지 않자 이상하게 여기고는, 집으로 전화를 걸어 딸을 통해 전 부인이 숙정의 전화를 받고 자기 개인병원으로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후 곽철우는 이항필에게 1시간 내로 자신이 연락이 되지 않으면 자신이 있는 곳으로 특수부대를 보내라고 말한 후 급하게 자리를 피한다. 
이에 곽철우는 바로 병원에 들이닥쳐 전 아내를 찾다가 엄철우에게 제압당한다. 곽철우는 '북한 대통령'이 있다는 신고 내용과 병원에서 끌려가는 도중에 반대편 방에 또 다른 남성을 봤던 것을 토대로 자신을 제압한 사람이 쿠테타를 피해 북한 '1호'를 데려온 사람이라는 것을 직감하고, 혼수상태의 1호가 누워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자기 소속을 밝히며 자신과 손을 잡을 것을 권유한다.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한편, 대한민국 정부의 수뇌부와 미 국무장관 마이클 돕스와의 화상통화가 진행된다.엄철우와 려민경은 심문실로 호송되고, 거짓말탐지기를 통해 엄철우가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게 확인된다.

중국에서는 핵폭격기가 접근 중인데 왜 아직 선전포고를 취소하지 않느냐고 북한을 계속 닦달하고, 리태한은 마침 외신을 통해 위원장의 수술이 진행될 병원의 위치를 확인하고 선전포고 취소 방송을 내보낸다. 북한의 선전포고 취소 방송을 본 청와대는 미국과 회의를 하는데, 미국은 이것이 앞에선 대화를, 뒤에선 도발을 준비하는 전형적인 북한의 양동작전이라며 핵공격을 계속 감행하겠다고 하는데... 한편 청와대 경호원으로 위장하여 병원 내에 미리 침투해 들어온 공작원이 옥상의 기관총 진지를 무력화 하고 K-3 기관총을 탈취하는 등 결국 초소를 돌파하는데 성공한다.

 

엄철우는 곽철우에게 시간을 벌기 위해 '1호'가 병원에서의 전투로 사망했다는 거짓 정보를 흘리고, 접선장소인 경기도 북부의 폐교회 입구에서 둘은 헤어지면서, 엄철우는 곽철우에게 주소가 적힌 종이를 주며 일이 잘 끝나서 북남교류가 재개되었을 때 가족들에게 선물을 전해달라 부탁한다.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땅굴을 통해[118] 북한으로 돌아간 엄철우는 작전대로 시계를 들고 리태한 근처까지 접근한 뒤 막 개전 연설을 하던 리태한을 인질로 삼아 리태한의 입으로 모든 진상을 폭로하게 하고, 연설을 듣던 북한군들은 크게 동요하게 되고, 엄철우는 리태한을 인질로 잡은 채 위치추적장치의 공격요청을 작동시키고는 벙커 안의 상관없는 북한군들에게 '여기로 폭탄이 떨어질테니 모두 나가라'고 소리치나 바로 다음 순간 현장의 북한군들이 쏜 총에 당한다. 청와대에서 대통령에게 작전을 보고하던 곽철우는 공격요청 신호를 수신하고 착잡한 목소리로 대통령에게 폭격명령을 요청하고, 국군 F-15K 전폭기가 리태한이 있는 지하벙커를 향해 KEPD 350 타우러스 공대지 순항미사일을 발사해 엄철우는 리태한과 함께 죽게된다.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영화 강철비 줄거리 평가 해석 결말 (스포 O)

시간이 지난 후 김경영이 새로운 대통령으로 취임 선서를 하고, 여전히 외교안보수석의 자리에 머물러 있는 곽철우는 대북 특사로 평양으로 넘어간다. 북한 1호는 뇌에 총알이 박혔기 때문에 목숨은 구했지만 사실상 폐인이 될 것으로 보이고, 군부도 이번 쿠데타로 인해 수뇌부가 전멸하는 피해를 입었으므로 내각 총리 박기현이 사실상 북한의 대표 자격으로 협상에 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엄철우의 부인 지혜(박선영)와 딸 인영(고나희)을 만나서 엄철우가 자신에게 부탁했던 선물인 패딩과 헤드셋, MP3 플레이어 등의 선물을 전해준다. 이후 통일부 장관이 된 정세영과 북한 박기현 내각총리가 남북 사이의 도로에서 만나고, 폐교회의 땅굴을 통해북한의 핵무기 절반을 남쪽에 넘겨주는 대신 위원장(이 탄 벤츠 스프린터 구급차량)을 북쪽으로 송환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