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혜진 프로필 양궁 선수 해설 고향 나이 남자친구 결혼 인스타
나이, 출생
1987년 5월 13일 (34세)
경상북도 휘장 경상북도 의성군 CI 의성군
국적
대한민국
학력
대남초등학교 (졸업)
경화여자중학교 (졸업)
대구체육고등학교 (졸업)
계명대학교 (체육학 / 학사)
종목 : 양궁
소속
LH(2010-)
키,몸무게
158cm, 50kg
종교 : 개신교
가족
아버지 장병일, 4녀 중 장녀
별명
짱콩, 미녀궁사, 혜진쿵야
인스타 : http://instagram.com/s2.jin____e
장혜진 양궁선수
대한민국의 양궁 선수이다. 2010년 LH 양궁팀에 입단해 꾸준히 대표팀에 승선할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지녔다. 키는 158cm로, 활보다 조금 큰 정도다. 하지만 “키는 작지만 나는 팔이 길어 양궁에 유리한 편”이라고 말한다.
유독 올림픽과 인연이 없었다가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국가대표로 선발되었고, 마침내 대회 2관왕을 달성하며 역대 여성 신궁 계보에 이름을 올렸다. 항상 ‘짱콩’이라고 적힌 작은 글씨 장식을 달고 경기에 나선다. 키가 작은 ‘땅콩’ 중에서 ‘최고’가 되라고 친구가 만들어준 것이다. 친구의 바람처럼 장혜진은 올림픽에서 최고로 우뚝 섰다. 소문에 따르면 소속팀인 LH 체육팀에 차장이라고 한다
장혜진 어린시절
장혜진 대남초등학교 4학년 때 친구의 권유로 양궁을 시작했으나, 다른 선수에 비해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스스로도 "중학교 때까지 전국대회에 못 나갈 정도로 실력이 없었다"고 말한 바 있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대부분의 선수가 20대 초반, 빠르면 10대 후반에도 태극마크를 다는 것과 달리, 장혜진은 계명대학교 4학년 때 처음으로 국가대표가 됐다. 첫 세계 대회 개인전 우승인 2014년 월드컵 대회 당시 나이가 27살이었다. 그는 "양궁에 소질이 없다고 생각한 적도 있었다"고 했다.
장혜진 선수경력
2009년
국가대표로 첫 출전한 2009 베오그라드 하계 유니버시아드에서 단체전 금메달을 따내며 이름을 알렸다.
2012년
국가대표 자격을 획득하긴 했지만, 최종 선발전에서 4위를 기록하는 바람에 한끗 차이로 밀려 2012 런던 올림픽에는 출전하지 못했다. 올림픽에는 3명만 출전하며, 4위는 부상 등에 대비하여 교체하기 위한 후보 선수이다.
2013년
세계선수권에서 단체전 금메달을 따냈고, 같은 해 열린 양궁 월드컵에서는 단체전 은메달을 따냈다.
2014년
2014 인천 아시안 게임 국가대표 자격을 획득하며 대회에 출전했다. 이특영, 정다소미와 함께 단체전 금메달을 따냈고, 개인전에서는 결승까지 갔지만, 결승전에서 정다소미에게 패하면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2015년
9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프레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한 국가대표 자격을 획득하긴 했는데, 이번에도 4위였기때문에 후보 선수였다. 리우에 방문하긴 했지만, 3명만 참가할 수 있기에 대회에 참가하지는 못했다. 장혜진은 다른 선수들이 활약하는 모습을 지켜 보면서 "올림픽 때 반드시 여기 다시 와서 활을 쏘겠다고 다짐했다"고 털어 놓았다.
2016년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최미선과 기보배에 이어 3위로 막차를 타며 마침내 올림픽에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신동으로 불리는 강채영과의 피말리는 접전 끝에 불과 1점 차로 리우데자네이루행 출전권을 땄다. 장혜진은 "이번 선발전은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라며 "긴장 때문인지 지쳤다"는 심정을 밝혔다. 장혜진은 "이번 올림픽 선발전 마지막 날 경기를 했을 때 그 기억이 아직 생생하다"며 "이번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바뀌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올림픽에 출전하긴 하였지만, 팀 동료가 세계랭킹 1위인 최미선, 지난 올림픽 2관왕인 기보배이다 보니 사실상 언론에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래도 맏언니의 포지션으로 팀을 잘 이끌어 여자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따내는 데 일조하였다. 이후 개인전 16강에서는 한국 선수 최초로 북한 선수 강은주와의 남북 대결을 펼쳤는데 준수한 실력으로 강은주를 누르고 8강에 진출했다. 준결승전에는 런던 올림픽 개인전 챔피언인 팀 동료 기보배를 만났는데, 기보배를 상대로 접전 끝에 승리하여 결승전에 진출했다. 결승전에선 독일의 리사 운루를 상대로 세트점수 6-2(27-26 26-28 27-26 29-27)로 승리, 단체전에 이어서 개인전에서도 금메달을 획득하는데 성공하여 이번 대회 대한민국 첫 2관왕을 달성했다. 또한, 이로써 신궁 계보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장혜진은 결승전에서 한 발, 한 발 악착같이 쏘다가 마지막 한 발을 쏘고 나서야 ‘이게 바로 올림픽 결승이구나’라는 사실을 실감했다고 한다. “렌즈 한 번 깨 보려고 했는데 못 했다”라며 까르르 웃던 장혜진은 시상대에서 애국가를 따라 부르는 순간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
8월 16일 오전 인천에 도착한 장혜진은 기다리고 있던 부모님들과 재회했으며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서 올림픽에서 펼친 경기들 중 16강의 강은주 선수와 4강의 기보배 선수의 경기가 가장 힘들었던 경기로 꼽았다.
장혜진 페이스북에 올린 감사메시지
사랑하는 하나님께 이 모든 영광을 돌려 드립니다. 2014 인천 아시안 게임이 끝나고 많은 분들의 응원과 기도에 감사의 글을 썼는데요. 제가 이런 관심을 받아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이번 올림픽에서도 많은 분들이 예뻐해 주시고 응원해 주셨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응원해 주시고 기도해 주신 분들께 이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리우 올림픽 금메달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다들 밤 잠 설치시며 응원해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장혜진 가족 관계 남자친구 결혼유무
가족
아버지 장병일, 4녀 중 장녀
결혼안함 미혼
자녀없음
고향
경상북도 의성군
장혜진 해설
2020 도쿄 올림픽 기간에는 MBC의 양궁 종목 해설위원을 맡았다. 2019년 11월에 20명을 선발하는데 23위를 해 탈락했다고하며 곧바로 MBC 해설위원으로 위촉이 되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1년을 더 기다린 끝에 2021년 끝내 올림픽이 열려서 해설을 볼 수 있게 되었다.양궁에 대한 자부심과 우리나라 선수들에 대한 믿음이 확고하여 '우리 선수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의 해설을 자주 하였다. 우리나라 선수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올림픽 2관왕다운 쉽고 귀에 쏙쏙 박히는 해설을 진행하여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잡다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종혁 프로필 키 나이 아들 준수 결혼 영화 와이프 부인 (0) | 2021.08.08 |
---|---|
이이경 프로필 음주운전 결혼 여자친구 나이 키 집안 정인선 (0) | 2021.08.07 |
박동빈 프로필 이상이 부인 아내 결혼 가족 자녀 본명 드라마 영화 (0) | 2021.08.07 |
송지인 프로필 키 나이 가족 고향 드라마 영화 남편 결혼 인스타 (0) | 2021.08.07 |
하정우 프로필 여자친구 가족 본명 결혼 나이 아버지 구재이 영화 인스타 (0) | 2021.08.06 |